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 / 신청자격 / 사용방법 총정리 !!

안녕하세요. 지나로아 입니다. :D

 

요즘 어떻게 하면 재테크를 잘 할 수 있을까, 혹은 어떻게 하면 돈을 더 불릴 수 있을까, 나중을 위해 어떤 준비를 해야 할까, 이런 고민들 많이 하시는 것 같아요. 저 또한 이런 저런 고민이 많은 요즘 입니다. 그런 와중에 이프가 국민내일배움카드를 통해서 나중을 위해 무언가 배워두고 싶다는 이야기를 듣고, 그래 우리 함께 미래를 준비하자 ! 라는 생각에 찾아서 신청을 해보았는데요. 이게 왠걸.. 조건이 맞지 않아서 안된다고 하네요;; ㅠㅠ 도대체 정부 혜택이라고는 받질 못하는 우리 부부.. 그래도 다른 분들을 위해 국민내일배움카드에 대해서 총정리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들은 꼭! 혜택받으시길 ~~

 

 


 

 

 

국민내일배움카드 총정리

 

 

:: 국민내일배움카드란??

국민내일배움카드란 실업, 재직, 자영업 여부에 관계없이 내일배움카드를 발급하고, 일정 금액의 훈련비를 지원해줌으로써 직업 능력 개발 훈련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

 

배움에 있어서 경제적으로 부담이 되시는 분들이 좌절하지 않고 배움을 이어나가고 훈련 받을 수 있도록 권장해주는 제도로써 연계 운영 기관에서 지원금을 주는 카드로 저렴하거나 무료로 특정 자격증까지 취득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2019년까지는 구직자와 재직자 카드를 구분해서 발급을 받을 수 있었지만, 2020년부터는 구직자 및 재직자 내일배움카드가 '국민내일배움카드'로 통합되었습니다. 특수 형태 근로자, 자영업자, 아르바이트 등 형태가 다양해지면서 직업훈련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졌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

▶ 지원 대상

  - 누구나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이 가능합니다.

 

기존에는 중소기업이나, 비정규직 업종 중심으로 발급이 되었었으나 이제는 직업훈련을 희망하는 공무원, 재학생, 사학연금 대상자 등 일정 금액 이상의 근로자분들도 신청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공무원은 상황에 따라 잘 알아보셔야 할 것 같아요)

 

▶ 제외 대상

  - 공무원

  - 사립학교 교직원

  - 졸업예정자 이외 재학생

  - 연 매출 1억 5천만원 이상의 자영업자

  - 월 임금 300만원 이상인 대기업 근로자(45세 미만)

  - 월 임금 300만원 특수형태근로 종사자는 제외

 

 

 

:: 국민내일배움카드 지원한도 및 유효기간

 

 

▶ 지원 한도 : 200~300만원 -> 300~500만원으로 변경

- 개인당 300~500만원의 훈련비용 지원.

- 원칙적으로 훈련비 일부를 본인이 부담해야 함.

 

※ 훈련 참여자는 훈련비의 일부를 자부담

(실업자, 재직자, 자영업자 등 자부담 비율 동일)

  - 저소득계층 및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 과정평가형 자격과정 등 특화과정은 자부담 없음.

  - 자부담 수준은 직종별 취업률 등에 따라 15~55% 차등 부과

  - 자부담 5%p 추가 부과 (일반사무, 회계, 요양보호사, 음식조리, 공예, 바리스타, 제과제빵, 미용, 문화콘텐츠제작, 간호조무사)

 

 

 

 

 

- 우선 300만원의 훈련비가 지원되고, 개인소득 수준을 고려하여 저소득층, 비정규직근로자 등 취약계층이 신청하는 경우 100~200만원을 추가 지원함.

 

 

※ 계좌한도 추가 지원 대상

 

1) 기간제, 파견, 단시간근로자  - 100만원

2) 우선지원대상기업에 재직 중인 재직자  - 100만원

3) 고용위기지역 및 특별고용지원업종 종사자  - 100만원

4) 당해연도 기준 기준 중위소득의 50% 초과 60% 이하인 자  - 100만원

5) 당해연도 기준 중위소득의 50% 이하인 자  - 200만원

 

 

 

▶ 유효기간 : 1~3년 -> 최대 5년

 

 

 

::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 및 사용방법

 

1. HDR-Net 접속 및 회원가입

 

 

http://www.hrd.go.kr/hrdp/ma/pmmao/indexNew.do  << 요기 클릭 !

 

 

 

 

 

 

2. 공인인증서 등록 및 로그인 ! 

 

 

 

회원가입을 하셨으면, 로그인 하시고 MY서비스 -> 회원서비스 관리 -> 공인인증서 등록/변경 탭으로 이동하셔서 공인인증서를 등록 후,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해주시면 됩니다.

 

 

 

3. 메인페이지에서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을 클릭 !

 

 

이렇게 안내 절차 창이 뜨는데요. 일단, 발급 전 확인사항을 숙지해야 합니다.

 

▶ 훈련과정 탐색

 

 - 훈련과정탐색서 등록은 관심등록한 과정 중 선택하여 등록

 

▶ 동영상 시청

 - 온라인 발급신청 전 반드시 동영상시청을 완료 (사이트에 동영상 바로 있음)

 

 

 

▶ 유의사항

1. 국민내일배움카드 지원대상이 아니거나, 지원제외 대상임에도 불구하고 이를 숨기고 카드를 발급받을 경우 카드발급이 취소되고, 지원받은 훈련비용의 반환 및 추가징수, 수강·지원·융자의 제한 등의 행정처분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국민내일배움카드는 반드시 본인이 소지해야 하며, 훈련일마다 훈련시작 및 종료 시에 본인이 직접 출석체크를 해야 합니다.

 

3. 질병 등 불가피한 사유 없이 훈련과정에서 중도탈락 또는 재직된 경우에는 계좌에서 일정 금액(1회 20만원 2회 50만원, 3회 이상 100만원)이 차감됩니다.

 

 

 

 

 

4. 발급 신청서 작성

이 2가지 활동을 다 하시고 나서 발급 과정대로 진행하시면 되는데요. 발급신청서에 9가지 항목을 작성하시면 됩니다.

 

 

1. 신청인 정보

2. 실물카드 정보

3. 장려금 수령 계좌정보

4. 고용보험 가입정보

5. 지원대상

6. 제출서류

7. 배송지 정보

8. 훈련과정 탐색

9. 신청관할관서

 

 

 

 

 

 

 

이렇게 신청을 완료하고 나면, 다음 날 문자가 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지원대상이 되었다며 관할 고용센터에서 연락이 옵니다. 그리고 카드사에서 연락이 오면 카드를 발급을 신청하시면 되구요. 카드가 오기까지의 시간동안 그냥 노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훈련기관을 선택해야 합니다. 여기가 가장 중요하겠죠?? ㅎㅎ

 

 

 

5. 신청서 발급 이후, 사용방법

 

자신이 배우고 싶은 분야, 배우고 싶은 과정, 수업시간, 교육과정,

집에서 가까운 곳인지

모든것을 고려하여 어디가 내가 필요한 곳인지

어디가 나에게 잘 맞는 곳인지

분석하고 알아보셔서 선택하셔야 합니다.

 

 

선택이 끝나셨다면, 학원측과 연락하여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사용하셔서

다양한 혜택을 받고, 훈련에 임하시면 됩니다.

 

 

:: 국민내일배움카드 자주하는 질문?

1.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는데 있어 연령 제한은 없나요?

- 국민내일배움카드는 만 75세 미만까지 지원대상입니다.

 

 

2. 구체적으로 어떤 직업훈련과정을 수강할 수 있나요?

- 국민내일배움카드는 직업능력심사평가원의 심사평가 절차를 거친 훈련과정을 수강하였을 때 지원하며, 구체적 과정은 HRD-Net을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 취미, 순수 자기계발 등 취업 이외 목적의 훈련은 허용되지 않으며, 고용센터 상담 과정에서 훈련 후 구체적 취업계획 등을 확인할 예정입니다.

 

 

3. 자부담을 면제받을 수 있나요?

- 취약계층 및 특화훈련은 자부담 면제 또는 경감 대상입니다.

- 국가기간 전략산업직종, 4차산업혁명 선도인력양성, 일반고 특화, 과정평가형자격과정 등 특화훈련은 자부담 면제 대상입니다.

- 취업성공패키지 1유형 참여자는 자부담 미부과(단, 취업률 40% 미만 과정 참여시 20% 부과)

- EITC 수급자는 자부담률의 50% 경감

 

 

4. 19년 12월 31일 이전 카드발급자도 변경된 자비부담률이 적용되나요?

- 카드 발급시점과 관계없이 20년 1월 1일 이후 시작하는 훈련과정에 참여하는 모든 훈련생은 변경된 자비부담률이 적용됩니다.

 

 

5. 기존 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은 사람이 '20년 이후 훈련에 참여하려면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새로 발급받아야 하나요?

- 기존 내일배움카드를 남아 있는 유효기간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따라서, 유효기간 종료일이 도래하기 전에는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신규로 발급받을 수 없습니다. (유효기간 종료일은 실업자, 재직자 내일배움카드 모두 계좌발급일로부터 1년이 지난 날을 의미합니다.)

 

 

6. 기존 내일배움카드의 유효기간이 '20년에 종료예정인데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새롭게 발급받을 수 있나요?

- 기발급반은 내일배움카드의 유효기간이 만료 되었다면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새롭게 발급할 수 있으나, 기존 카드의 사용금액에 따라 발급신청 유예기간이 부여됩니다.

- 100만원 미만 : 유효기간 종료일부터 3개월이 지난 후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신청 가능

- 100만원 이상 : 유효기간 종료일부터 6개월이 지난 후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신청 가능

 

 

 


 

오늘은 국민내일배움카드에 대해서 포스팅해보았는데요. 국민내일배움카드 뿐만 아니라, 취업성공패키지들도 있고 다양한 혜택들이 정말 많더라구요. ㅎㅎ

다음 포스팅에는 더 다양한 유형의 배움 지원 서비스들을 정리해서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 와이프는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에 실패했지만..... 필요하신 분들은 꼭 성공하셔서 혜택을 누리시길 바랍니다. :D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댓글! 좋아요

는 큰 힘이 됩니다. :D

 

 

▶ 주택연금 가입조건 / 수령금액 / 가입방법 / 제출서류 총정리 ! 바로가기

 

▶ 내집마련 전세자금 대출 금리 대폭인하 / 디딤돌 버팀목 총정리 ! 바로가기

 

▶ 과학기술인으뜸적금 금리 가입방법 가입조건 총정리 ! 바로가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