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출산 혜택 총정리 (부모 급여 / 첫만남이용권 / 영아수당 / 출산지원금)

 

안녕하세요. 지나로아 입니다. :D

 

요즘 우리나라 출산율에 대한 걱정과 염려가 매체나 뉴스에 도배되고 있습니다.

부동산 시장이 무너지면서 출산율이 더욱더 부각되고 있으며, 앞으로 교육계에서도 학교 통폐합, 부실 대학 증가 등 우려 섞인 말들이 많이 들려오고 있습니다.

 

현재 대한민국의 2022년 출산율은 0.76명으로 역대 최저치를 기록했다고 하는데요.

코로나 전 2019년만 해도 0.92 정도 였으나 코로나를 겪으면서 더욱 더 출산율 저조는 가속화를 탄 것 같습니다.

10년동안 OECD 국가 중 최하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OECD 국가 평균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수준이라고 하는데요.

이런 수순이 지속 된다면 앞으로 우리 아이들이 살아갈 대한민국의 미래 전망은 어두울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ㅠㅠ

 

정부에서 2006년부터 꾸준히 출산혜택을 지원을 위해 280조 이상의 세금을 들였으나 출산율을 해결하는 원동력은 제공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과연 2023년에는 어떤 출산 혜택들이 추가 되었는지, 경제적인 부담을 얼마나 줄여주었는지 한번 총 정리 해보겠습니다.

 

 


 

 

2021.01.26 - [육아 정보 리뷰] - 새로워진 출산 육아 정책 / 2022년 임산부 혜택 총정리 !

 

새로워진 출산 육아 정책 / 2022년 임산부 혜택 총정리 !

안녕하세요. 지나로아 입니다. :D 정말 오랜만에 글을 써봅니다. 한동안 직장일도 바빴고, 출산 준비 때문에도 많이 바빴어서 티스토리를 소홀했던 것 같아요. 와이프가 만삭이다 보니 남편도 할

jinaroa.tistory.com

* 2022년과 비교 하실분들은 이전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 2023 출산 혜택 총정리 

 

1. 부모 급여

 

- 소개

 

출산이나 양육으로 인한 소득 감소와 경제적 부담을 경감하이 위한 제도로 만 0세는 월 70만원, 만 1세는 월 35만원을 받게 되고 2024년부터 지원금액이 확대되어 만 0세 아동은 월 100만원, 만 1세 아동은 월 50만원을 받게 되는 제도입니다.

2022년 이후 출생아부터 적용되며,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경우 만 0세와 만 1세 모두 51만 4,000원의 보육료 바우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2년 1월생이 어린이집을 다니는 경우 부모 보육료 51만 4,000원을 바우처로 받고 부모 급여에서의 차액인 18만 6,000원을 현금으로 받게 됩니다. 

 

- 부모급여 신청방법

 

출생일을 포함하여 60일 이내에 부모급여를 신청해야 하며, 60일이 지난 후 신청하는 경우 신청일이 속한 달부터 받을 수 있음을 주의해야 합니다. 

오프라인 신청 - 주소지 무관 전국 주민센터 방문

온라인 신청 - 복지로(www.bokjiro.go.kr) 사이트 접속 - 서비스 신청 - 복지 서비스 신청 - 복지급여신청

                    - 정부24 행복출산 원스톱 서비스를 이용하면 모든 혜택을 한번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

 

 

- 복지로 신청방법

 

 

- 정부24 행복출산 원스톱 서비스 신청 방법 (추천)

 

 

 

 

정부 24 원스톱 서비스를 이용하면 부모급여, 양육수당, 아동수당, 첫만남 이용권 등등 모든 출산지원 서비스 중 해당되는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한번에 신청 할 수 있습니다. ^ㅡ^

 

 

 

- 부모급여 지급 방법 및 시기

 

부모 급여는 매월 25일에 입금되며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경우 국민행복카드를 활용하여 바우처로 받게 됩니다. 

 

 

 

 

2. 첫만남 이용권

 

- 소개

 

2022년 1월 이후 출생하는 모든 아동에게 지급되는 200만원 바우처입니다.

 

 

- 신청방법

 

아동의 주민등록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신청하거나, 정부24 행복출산 원스톱 서비스를 통해 신청 가능합니다. (위 사진 참조)

신청 이 후 30일 이내에 국민행복카드 포인트로 지급됩니다. 

 

 

- 사용방법 및 사용처

 

포인트는 아이가 태어난 날 기준으로 1년간 사용 가능하며, 사용기한이 지나면 자동 소멸됩니다.

사용처는 정부와 미리 바우처 협약을 맺은 곳으로 한정됩니다. 전국에 많은 가맹점들이 협약되어 있기 때문에 사용에 큰 어려움을 없으며 대부분 산후조리원 등록비나 초기 육아용품을 사는데 사용됩니다. 

 

 

 

 

 

3. 영아수당 및 아동수당

 

영아수당 : 만 2세 미만의 아동을 가정 양육시 지급 (24개월)되는 서비스로 어린이집이나 종일제 아이돌봄 서비스 등 정부지원을 이용하면 지급받을 수 없습니다. 월 30만원씩 계좌로 현금 입금됩니다. 

만약, 보육시설을 이용하는 경우 기존 정책과 동일하게 바우처가 월 50만원씩 지급되어 보육시설비로 충당됩니다.

 

 

 

 

기존 양육수당과 헷갈리시는 분들을 위해 위의 표를 준비했습니다.

기존 양육수당으로 받았던 만0세 20만원 / 만1세 15만원이 영아수당 만1세까지 현금 30만원으로 바뀐것입니다.

보육시설을 이용할 경우 똑같이 바우처 50만원이 지급되는 형태입니다.

 

 

아동수당 : 기존 만7세 미만에서 만8세 미만으로 지급대상이 확대되었으며 월 10만원씩 계좌로 입금됩니다. 

 

 

 

4. 출산가구 공공요금 경감

 

 

출생일로부터 3년미만의 영아가 있는 가구를 대상으로 월 전기료의 30%를 할인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

자녀가 3인 이상인 가구는 도시가스 요금도 감액 받을 수 있답니다. ㅎㅎ 

 

신청방법은 위의 사진 참조 - 정부24 행복출산 원스톱 서비스

 

 

 

5. 지자체별 2023 출산지원금

 

현재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지원금 이외에 시, 도에서 지원해주는 출산지원금도 다양합니다.

저는 수원시에 거주하고 있어 수원시 혜택을 살펴보았으나.... 정말 쥐뿔도 없네요;;

옆 동네 화성이나 안양만 가도 혜택이 어마어마 하더군요. ㅠㅠ 

각 지자체의 혜택을 꼭 확인해보시고 신청하시면 될듯 합니다. 지자체에 따라 첫째, 둘째, 셋째 혜택이 다르며 상품권, 현금 등 지급 형태도 다르니 꼭 확인해보시고 혜택 받으시길 바랍니다.

 

2020.08.31 - [육아 정보 리뷰] - 경기도 출산장려금 / 출산 후 지원 혜택 / 경기도 산후조리비 지원

 

경기도 출산장려금 / 출산 후 지원 혜택 / 경기도 산후조리비 지원

안녕하세요. 지나로아입니다:D 코로나 때문에 주말에 집에만 있었더니 주말에 뭐 한 것도 없이 후~~~다다닥!! 지나가 버렸네요 주말이ㅠㅠ 왜 이렇게 주말은 빠르게 지나가는 건지ㅜㅜ 평일은 정

jinaroa.tistory.com

 

 


 

오늘은 2023년 출산혜택 관련하여 총정리 보았습니다.

정부에서는 다양한 지원정책을 내놓기는 하나

출산율은 오히려 계속해서 하락하고 있으니 어쩌면 좋을까요 ㅠㅠ 

 

헌데 사실, 로아를 키우고 있는 저희 부부도 

둘째를 생각할 기력조차, 여력조차 없답니다.

물가는 치솟는데 수입은 크게 변하지 않으니..

 

금리도 치솟아서 고정지출만 계속 늘어가니 어느 누가 

이 시국에 애를 낳을까요..

요즘 젊은이들은 똑똑해서 연애 비용도 아깝다며

연애조차 안한다고 하네요 ;; ㅋㅋㅋㅋ

 

앞으로 로아가 살아갈 이 세상이 어떤 세상일지

참.. 한편으론 부모로서 걱정만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댓글! 좋아요 ~♬
 지나로아 사랑해주세요:D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