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산주 관련주 대장주 종목 총정리

안녕하세요. 지나로아 입니다. :D

 

저번 김정은 위원장의 사망설에 이어서 오늘은 김여정 여사님께서 한방 터뜨렸기 때문에 관심이 집중 될 방산주와 관련하여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침에 속보로 남북 간 모든 통신연락선을 완전히 차단하고 대남사업의 방향도 대적 사업인 적대시 전략으로 전환하겠다는 뉴스가 뜨면서 주식시장은 장 초반 방산주가 20% 이상을 치면서 시작을 했습니다. 가뜩이나 요즘 코로나19 사태 이후로 모든 투자 관심이 주식으로 쏠리면서 사람들은 굉장히 민감하게 반응하는데요. 방산주 대장들을 정리해보면서 공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방산주 관련주 대장주 종목 총정리

 

 

:: 김정은 사망설에 이은 김여정의 폭탄 선언, 왜??

코로나19 사태 이후 주가가 1400선까지 폭락하고, 이후 믿을 수 없는 V자반등을 치며 올라왔습니다. 하지만 중간에 조정 아닌 조정이 있었죠. 바로 4월 21일, 김정은 사망설이 터지면서 주가가 급락했었던 적이 있습니다. CNN에서 김정은 위원장이 수술 후 중태에 빠졌다는 속보가 터지면서 주식시장은 얼어붙고, 외국인들이 빠져나가는 모습을 보였었죠. 하지만, 이내 김정은의 동선과 사진이 언론에 공개되면서 일단락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이번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은 왜 화가 난걸까요?

 

 

 

이유는 '탈북민 단체의 대북전단 살포 비판 담화' 때문인데요. 이 전단에 단단히 화가 난 듯 보입니다. 전단을 낸지 닷새 만에 김여정은 공식적으로 통신연락선을 완전히 차단, 폐기하겠다고 밝혔으며,

 

"남조선 당국과 더는 마주 않을 일도, 논의할 문제도 없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또한, 탈북민 대북전단 살포를 맹비난 하면서 대남사업을 철저히 대적사업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배신자들과 쓰레기들이 저지른 죗값을 정확히 계산하기 위한 단계별 대적사업 계획들을 심의했다고 전했습니다.

 

 

이 속보가 전해지면서 주식 시장에서는 방위산업 관련 종목들이 꿈틀대며 장을 시작했습니다. 방산 관련 전자전 시스템 및 전원 공급기 장치 제조업체인 빅텍은 실시간 포털 검색 상위권에 오를 정도로 사람들의 관심이 뜨거웠습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의 생각은 달랐는데요. 북한 도발과 방위산업 관련 종목의 상승과는 큰 관계가 없다고 분석합니다. 방위 산업주의 주가가 오르려면 단발성 북한 도발 이슈가 아니라 무기 공급 계약 소식이 있어야 한다고 밝혔는데요. 한국 군수 산업에서 무기 공급을 하는 대표적인 방산 기억들은 방산 수주나 부품 관련 수요가 증가하는 것이 긍정적인 신호라고 이야기 했습니다.

 

하지만, 요즘 주식 시장은 전문가들의 말이 무색할 정도죠. 개인의 엄청난 유동성들이 지수를 움직이는 추세입니다. 역시나 장 시작과 동시에 방산 관련주들이 폭등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이슈들이 있을 때 우리가 주목해야 하는 대표 방산주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 ㅎㅎ

 

 

 

:: 방산주, 방위 산업주란 무엇인가요?

방위산업이란, 국가 방위를 위해 군사적으로 물자의 생산과 개발에 기여하는 산업을 말합니다. 큰 범위에서는 무기, 탄약 등 직접적인 전투 기구 뿐만아니라 피복이나 군량 등 비전투용 군수물자까지도 포함됩니다. 쉽게 말해서 우리나라를 방어하기 위한 모든 군용 물자들의 생산·개발과 관련된 주식을 말합니다.

 

 

 

:: 방산주 관련주, 대장주 종목 정리

1) 빅텍(065450) - 시가 총액 1020억원

 

 

방위산업(전자전 시스템) 방향탐지장치, 피아식별기, 군용전원공급장치, RFID, USN, 신재생 에너지 사업을 하는 기업입니다. TICN 제품 및 기타 방산제품 등 및 민수사업(공공자전거 무인대여시스템(U-BIKE) 등)을 다루기도 합니다.

 

빅텍의 매출의 93%를 차지하는 것이 함정용 방향탐지장치, 피아식별기, 전원공급기 등이 해당되기 때문에 대표적인 방산주로 봐도 무방하며, 21년간의 방산 기술 개발 및 생산을 통해 자주국방 실현에 기여해오며 관련 사업에 사실상 독점이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입니다.

 

 

 

2) 스페코(013810) - 시가총액 560억원

방산주 대장주의 움직임을 보이는 스페코는 건설장비 분야와 방위산업 분야의 사업을 하는 기업입니다. 전투함의 함안 정조 타기, 워터젯, 함안 정기 등 방산 설비 제조 및 개발을 하여 군에 납품하는데요.(매출 비중은 0.05% 정도)

 

건설장비 분야와 방위산업 분야로 나뉜 스페코는, 전세계 플랜트 시장의 BIG5중 상위 업체로 윈드타워 제작 및 판매업을 하는 멕시코현지법인에 출자하여 풍력사업에 진출하였으며, 코스피 상장사인 삼익악기 등을 계열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3) 퍼스텍(010820) - 시가총액 935억원

퍼스텍은 무기 제조업 및 보안 서비스 제품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항공우주(헬기 및 전투기), 유도무기 미사일, 지상무기, 해상수중무기, 자동소화장치, 무인화 등 다양한 분야의 방위사업을 하는 기업입니다. 전체 매출의 98% 이상이 방위 산업 부문이기 때문에 차세대 방산주의 대표주로 분류되며 차세대 주력 분야인 항공우주 사업으로 확장 중에 있습니다. 항공우주 분야에서 고등훈련기 T-50 양산사업에 참여하였으며 나로호 사업에도 참여하여 자세제어시스템납품을 한 이력이 있습니다.

 

 

 

4) 휴니드(005870) - 시가총액 800억원

 

전술통신사업 및 전술 시스템 사업으로 구성된 방산사업과 전략적 제휴를 통한 절충교역 등 해외 협력업체들과 추진하는 해외사업, MRO사업 및 업무용 전산기기 유통사업으로 구분됩니다. 특히, 군 전술 통신 및 지휘통제, 항공전자, 지상통제 시스템, 전술데이터링 및 방위 산업과 연광성이 깊은 사업입니다. 주력 제품은 방위산업용 무선전송장치 HCTRS 등 드론 운용에 사용되는 데이터링크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방산사업(전술통신용 무전지, 특수장비 등이 매출의 87%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대표 방산주라고 할 수 있습니다.

 

 

 

5) 한화에어로스페이스 - 시가총액 1조2050억원

한화그룹 계열의 항공엔진사업을 영위하는 업체입니다. 국내에서 군수 엔진 시장을 독점하고 있으며, 주요 품목으로는 가스터빈엔진 및 엔진부품, 엔진정비 등으로 상표는 T50/FA50, F100, LM2500, KUH, LPT모듈, Blade, Case 등 입니다. 2015년 P&W 사와 GTF 엔진의 RSP 계약을 체결하였으며, 17년 7월 지상방산사업, 에너지장비사업, 산업용장비사업을 분할해 한화지상방산(주), 한화파워시스템(주), 한화정밀기계(주) 등의 자회사를 신규 설립하였습니다. 한화 그룹 계열의 항공엔진사업으로서 항공기용 엔진과 자주포를 생산하는 한화시스템지분의 52.0%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6) 한국항공우주(047810) - 시가총액 2조 3540억원

삼성항공, 현대우주항공, 대우중공업 항공 3사의 항공사업부문이 합병하여 1999년에 설립한 항공기 및 항공기 부품 제조업체 입니다. 국내 유일의 완제기 제조업체로 국내 대표 방위산업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수요자인 한국정부와의 계약을 통해서 전투기, 헬기, 훈련기, 무인기 등의 연구개발과 생산, 후속지원, 성능개량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주사업의 일환으로 다목적실용위성(아리랑 위성), 정지궤도복합위성 등의 본체 및 핵십부분품을 설계, 제작하여 한국 항공우주연구원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매출의 60%가 넘는 비중이 군용헬기나 무인기를 제조와 관련이 있으며, 국내시장점유율이 거의 100%라고 할 수 있습니다.

 

 

 

 

7) 한일단조(024740) - 시가총액 415억원

자동차 및 방위산업용 단조부품 생산업체로 첨단 정밀 자동차 부품인 Axle Shaft 및 Spindle류를 국내, 해외에 공급합니다. 국내 방위산업 분야의 핵심인 최첨단 정밀 유도탄 탄체를 비롯하여 탄두 및 중장비 부품, 조선/항공 산업부품 등을 생산하여 공급하고 있습니다.

 

 

 

 

8) 아이쓰리시스템(214430) - 시가총액 1390억원

국내 유일의 적외선 영상분야 방산업체로 적외선, X-Ray 등 영상센서 및 장착한 전자제품의 개발 및 제조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두는 기업입니다. 군수용(방산제품) 및 민수용(치과용) 등 적외선 영상센서, 엑스레이 영상센서 및 이를 장착한 전자제품의 개발, 제조, 판매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합니다. 특히, 방산제품의 매출 비중이 높으며 야간투시경, 원거리탐색 등에 적외선 영상센서가 사용됩니다.

 

 

 

 

9) 한화(000880) - 시가총액 1조 7128억원

 

방위사업 전문업체로 한화그룹의 실질적 지주회사입니다. 방산사업은 화약, 추진제, 추진기관,유도조종, 항법, 구동장치 및 체계종합 설계 등의 분야에 독보적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방산 사업은 정부 납품이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며,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한화솔루션(구, 한화케미칼), 한화생명보험,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호텔앤드리조트, 한화건설, 한화테크엠, 한화이글스, 에이치에스아이(구, 한화큐셀)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방산주의 대장주, 관련주들을 알아보았는데요. 오늘 장은 김여정 여사님께서 한 말씀덕분에 지수가 쭈~욱 떨어졌네요. 물론 선물옵션만기일이 곧 이라 지수가 변동성이 큰 장이긴 합니다만, 김여정 여사님께서 한 몫을 했습니다. 또한, 이 때문에 아침부터 방산주들 특히 한화와 빅텍을 중심으로 엄청난 급등을 보여주었는데요. 장 후반으로 갈 수록 지수가 흘러내리면서 모든 수급이 많이 줄어드는 모습입니다. 방산주는 테마주다 보니, 항상 변동성이 크고 적절한 대응을 하지 않으면 손실을 볼 위험이 높은 종목입니다. 오늘은 지수를 떨구면서 장이 마무리되는되요. 과연 내일은 만기일을 앞두고 지수가 어떻게 진행될지 지켜봐야할 것 같습니다. 모두들 건투하시길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댓글! 좋아요♬

는 큰 힘이 됩니다. :D

 

 

 

2020/06/05 - [재테크 정보 리뷰] - 종목별 대장주 한눈에 살펴보기 / 핫한 종목들(뉴딜/바이오/미중무역전쟁 등등)

 

종목별 대장주 한눈에 살펴보기 / 핫한 종목들(뉴딜/바이오/미중무역전쟁 등등)

안녕하세요. 지나로아 입니다. :D 오늘은 간만에 주식 이야기를 포스팅해볼까 합니다. 요즘 코스피가 미친듯이 올라가면서 사람들의 관심이 온통 주식에 쏠려있는데요. 코로나 바이러스가 퍼지�

jinaroa.tistory.com

2020/05/05 - [재테크 정보 리뷰] - 미중 무역전쟁 총정리 / 주가 2차폭락의 서막? 수혜주 정리

 

미중 무역전쟁 총정리 / 주가 2차폭락의 서막? 수혜주 정리

안녕하세요. 지나로아 입니다. :D 이번에 다뤄볼 내용은 요즘 증시를 불안과 공포에 떨게 만드는 미중 무역전쟁과 관련된 내용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이는 예견된 바였던 상황인데요. 미국과 �

jinaroa.tistory.com

2020/04/02 - [재테크 정보 리뷰] - 원유 투자 WTI ETF 투자해야할까요? / 롤오버 비용 고려

 

원유 투자 WTI ETF 투자해야할까요? / 롤오버 비용 고려

안녕하세요. 지나로아 입니다. :D 계속된 유가 폭락 소식에 어제는 유가 폭락의 이유와 사우디 러시아 유가전쟁에 대해서 분석해 보는 포스팅을 올렸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 https://ji

jinaroa.tistory.com

2020/05/01 - [재테크 정보 리뷰] - 보통주와 우선주 차이점 및 장단점 분석 ! 주식 신형우선주는 뭐지??

 

보통주와 우선주 차이점 및 장단점 분석 ! 주식 신형우선주는 뭐지??

안녕하세요. 지나로아 입니다. :D 오늘은 모든 주식 초보자들이 주식을 시작할 때 헷갈려하는 것 중 하나인 보통주와 우선주의 차이를 알아볼 건데요. '삼성전자'와 '삼성전자우'라는 종목을 보��

jinaroa.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