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취업지원제도 신청 총정리 / 구직촉진수당 최대 300만원 지원

안녕하세요. 지나로아 입니다. :D

 

오늘은 이전에 썼던 청년구직활동지원금과 관련하여 국민취업지원제도라는 것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볼까 합니다.

우선, 청년구직활동지원금 관련된 내용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0/04/12 - [재테크 정보 리뷰] -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자격요건 / 신청방법 총정리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자격요건 / 신청방법 총정리

안녕하세요. 지나로아 입니다. :D 오늘 포스팅할 내용은 청년구직활동지원금 관련 내용입니다. 우리나라의 가장 해결되지 않는 부분이 바로 취업난 문제 인데요. 엎친데 덮친 격으로 코로나까지

jinaroa.tistory.com

 

요즘 코로나19로 인해 실직자 문제와 고용, 일자리 문제들이 대두되면서 정부에서는 다양한 정책들을 내놓고 있는데요. 이 중 가장 큰 문제 중에 하나가 실직을 했는데도, '실업급여'를 받지 못해 수입이 0인 임시 일용직 근로자들입니다. 임시 일용직 노동자나 프리랜서와 같은 사람들은 고용보험에 가입할 수 없기 때문에 당장 수입이 0이 되버리는게 문제인 것이지요. 그래서 제가 저번에 긴급 고용안정지원금에 대해서도 포스팅을 해드렸는데요. 5월 25일(월)부터 긴급 고용안정지원금 자격이 되는지 확인할 수 있는 홈페이지가 열리니까 꼭! 확인하셔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아래 포스팅 참고)

 

↓↓↓↓

 

 

2020/05/18 - [재테크 정보 리뷰] - 긴급 고용안정지원금 대상 신청 (프리랜서 / 자영업자 / 특고 / 무급휴직자)

 

긴급 고용안정지원금 대상 신청 (프리랜서 / 자영업자 / 특고 / 무급휴직자)

안녕하세요. 지나로아 입니다. :D 오늘은 고용노동부 이재갑 장관님께서 발표한 특수형태근로종사자(특고), 프리랜서, 영세 자영업자, 무급휴직근로자들을 대상으로 "코로나19 긴급 고용안정지��

jinaroa.tistory.com

 

서두가 길었네요; 어쨋든, 현재 일용직 근로자, 프리랜서, 자영업자 등 고용보험이 가입되지 않아 실업급여를 받지 못하는 근로자들을 위해 정부에서는 '국민취업제도'를 도입하기로 했답니다. 그럼 국민취업제도란 무엇인지, 청년구직활동지원금과는 어떤 관련이 있는지, 총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국민취업지원제도 신청 총정리

전국민 고용보험 시행 (2021. 1.1 시행)

 

 

 

:: 연말까지 전국민 고용보험 로드맵 마련

5월 21일,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이 전국민 고용보험확대를 위한 로드맵을 올해 연말까지 마련하겠다고 밝혔는데요. 정부는 올해 연말까지 전 국민 고용보험 시대를 열기 위해 노력할 것이며, 고용보험 사각지대 해소 로드맵을 마련하여 실시할 것이라고 브리핑했습니다. 고용보험의 사각지대에 있는 저소득층 구직자들에게 1인당 월 50만원씩 최대 6개월간 구직촉진수당을 지급하는 '국민취업지원제도'를 이용하여 취약계층의 직업훈련 및 취업지원을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는 것입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의 도입은 고용안전망을 갖추는 데 큰 의미가 있다며, 빠른 시일 내에 세부 운영 방안 확정과 하위 법령 입법 절차에 착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고용보험 적용대상에 예술인을 포함한다고 밝혔습니다. 예술인의 대부분은 프리랜서인데요. 이번 코로나19로 인해 가장 큰 타격을 입은 분야이기도 합니다. 예술인

 

하지만, 아쉬운 점도 있었는데요. 보험설계사와 같은 특수고용종사자(특고)까지는 고용보험 적용대상에 아직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이 부분은 앞으로 법안이 처리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고만 밝힌 상태입니다. 특고 분들도 이번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엄청난 피해를 받았고, 피해를 받으신 프리랜서, 특고, 자영업자 분들은 위에 말씀드린 긴급 고용안정지원금을 꼭 ! 신청하셔서 지원받기를 바랍니다.

 

 

 

:: 국민취업지원제도란 ?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고용보험의 사각지대에 있는 저소득층 구직자들에게 구직촉진수당취업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현재는 제가 이전에 포스팅했던 청년구직활동지원금과 비슷하다고 보시면 되겠는데요. 그러나 좀 더 정확히 말씀드리면 청년구직활동지원금에서 지원 가능 대상을 더 늘리면서 더 큰 범위의 지원제도로 보시는게 맞을 것 같습니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과 정확한 비교는 아래 내용을 참고해주세요.)

 

 

도입 이유

고용보험에 가입하고 실직한 사람 가운데 20% 정도밖에 실업급여를 못 받고 있는 현실이라고 합니다. 특히 취업자 중에서도 음식점, 도소매업 등 자영업자와 프리랜서, 1인 사업자 등 새로운 형태의 노동자들과 취업 전 청년들, 경력단절 여성들은 고용안전망에서 소외되었습니다. 그래서 정부에서는 취약계층 실업자를 위해서 2009년에 취업성공패키지를 도입했었고, 저소득 구직자의 취업에 많은 도움을 줬었습니다. (취성패 관련 포스팅도 있습니다. 참고해주세요. ^^)

 

하지만, 이 취성패도 예산 문제로 인해서 항상 문제가 많았고, 현행 취업지원 프로그램의 문제점을 획기적으로 보완하고 발전해야 할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었었죠. 결국 2019년 6월, 일자리위원회에서 국민들의 고용안전망을 제공하는 '국민취업지원제도 추진방안'을 확정지었습니다.

 

 

 

▶ 시행 시기 : 2021년 1월 1일

 

▶ 지원대상자

  1) 폐업한 영세 자영업자

  2) 특수고용형태근로(특고) 종사자

  3) 미취업 청년

  4) 경력 단절 여성 등

 

근로능력이 있고 구직의사가 있는 취업취약계층이라면 누구나 !!!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취업취약계층은 학력·경력 부족, 실업장기화 등으로 노동시장의 통상적 조건에서 취업이 특히 곤란한사람, 경제적 어려움으로 취업에 곤란을 겪는 사람 등을 이야기 합니다.

 

▶ 취업지원 서비스

  - 18세 ~ 64세 저소득 구직자는 누구나 취업지원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데요. 중위소득 100% 이하의 조건만 맞으면 됩니다.

  - 맞춤형 취업상담, 직업훈련 및 일경험 프로그램, 각종 복지/금융지원 연계, 일자리 소개 및 이력서 작성지원 등의 지원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구직촉진수당

  1) 요건심사형 : 기준 중위소득 50% 이하, 재산의 합계액이 6억원 미만이어야 하며, 2년 이내 범위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기간 이상 취업사실이 있어야 합니다.

 

  2) 선발형(18~34세) : 취업경험은 없지만, 구직 의사가 있는 청년 등에 대해 중위소득 120%이하이어야 합니다.

 

 

▶ 지급액 (구직촉진수당)

앞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월 50만원씩 최대 6개월 동안 지원합니다. 최대 300만원인 셈이죠.

 

 

▶ 취업성공수당

취업에 성공하게 되면 구직촉진수당은 중단되지만, 장기근속을 유도하기 위해 근속 기간에 따라 1인당 최대 150만원의 취업성공수당도 지급하게 됩니다.

 

 

 

:: 청년구직활동지원금과 차이점

 

제가 이전에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을 포스팅했었는데요. 그 포스팅에 보시면, 2020 상반기까지는 청년구직활동지원금으로 신청하고, 하반기부터는 '국민취업지원제도'라는 새로운 고용서비스로 지원받으라고 썼었는데요. 하반기부터는 아마도 힘들 것 같고, 내년 (2021년) 1월 1일부터 시행될 것 같네요. ㅎㅎ

 

 

1. 연령의 차이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은 만 18세이상에서 34세 이하만 지원금을 받을 수 있었는데요. 이는 국민취업지원제도의 구직촉진수당과 똑같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단지 국민취업지원제도에는 18세부터 64세의 취업취약계층에게 취업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이 다르답니다.

 

 

2. 조건의 차이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은 학력의 기준이 있었습니다. 고등학교, 대학교, 대학원 졸업 또는 중퇴 후 2년 이내인 사람만 신청이 가능했는데요. 이번 국민취업지원제도에서는 학력조건에 상관없이 미취업 청년들, 그리고 폐업한 자영업자, 경력 단절 여성, 특고 종사자들까지 가능합니다.

 

 

3. 소득의 차이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은 기준중위소득 120% 이하라는 소득 기준이 있었습니다. 마찬가지로 국민취업지원제도에서 구직촉진수당은 기준중위소득 120% 이하는 똑같은데요. 한가지 소득 기준이 더 생겼습니다. 취업한 사실이 있어도 기준중위소득 50% 이하일 경우, 그리고 재산이 6억원 미만이면 구직촉진수당을 받을 수 있답니다.

 

 

4. 지원금액과 취업성공금

지원금액은 최대 300만원으로 똑같습니다. 월 50만원씩 6개월! ㅎㅎ 그리고 취업성공수당도 금액은 조건에 따라 다를 수 있으나, 지급하는 것은 똑같답니다.

 

 


 

오늘은 국민취업지원제도에 대해서 정리해보았는데요. 결론적으로 이야기하면, 기존에 있던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이 국민취업지원제도 안의 구직촉진수당과 같다고 보시면 되겠구요. 그리고 청년들 말고도 더 많은 범위의 대상들을 취업 지원한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물론, 기준에 부합되어야 하지만, 그래도 다양한 연령과, 다양한 상황들, 분야들을 고려하여 지원한다고 하니 취업을 처음 준비하시는 분들이나, 재취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잘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댓글! 좋아요♬

는 큰 힘이 됩니다. :D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