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교통비 지원 신청 & 광역알뜰교통카드 교통비 할인받아요!

안녕하세요. 지나로아 입니다. :D

 

오늘은 만만치 않은 대중교통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내용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저도 매번 자차를 이용하여 출퇴근을 해서 버스비가 이렇게나 많이 올랐을 줄은 상상도 못했는데요. 같이 일하는 동료분이 버스로 10분거리를 출퇴근하는데, 한달에 버스비만 7만원가량이 나온다는 거예요. 응? 이게 무슨소리지? 그리고나서 가족 등산 다녀오는 길에 버스를 오랜만에 탔는데, 버스비가 1,500원? ㅋㅋㅋㅋㅋㅋㅋ 넷이서 버스 타면 6천원이더라구요. 이제 넷이서 이동할 때는 택시를 타야겠구나라고 생각이 들었답니다. 대중교통비가 많이 올라서 그런지, 대중교통비를 지원해 주는 사업이 있더라구요. 지금부터 저와 함께 한달 교통비를 줄여보도록 합시다.

 


 

광역알뜰교통카드

청소년 교통비 지원사업

 

 

:: 광역알뜰교통카드란?

 

광역알뜰교통카드는 수원시민이 대중교통 이용 시 보행,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에 비례하여 마일리지를 지급해주는 시스템인데요. 카드사 할인혜택을 연계하여 총 30%를 절감해준다고 하네요. 요즘 승용차, 자차 이용자제와 대중교통, 보행, 자전거 이용 장려로 미래교통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시행된 정책으로 광역교통카드를 도입한 것이죠. 고정지출비용으로 항상 발생하는 교통비를 절감함으로서 생활비에 보탬이 되어준답니다.

 

보행·자전거 마일리지 20% 할인 + 카드사 혜택 10%

 

총 30% 절감 !!

 

▶ 마일리지는 정류장까지 도보 및 자전거 이동거리에 비례하여 지급되는데요. 스마트폰 GPS 를 활용(앱)하여 이동거리 측정 및 마일리지를 산정해 준다고 합니다. 월 적립 마일리지만큼 익월 교통비가 청구 할인됩니다.

 

 

▶ 1회(환승포함 지급액

교통요금 지출액 2천원 이하 2천원~3천원 3천원 초과 비 고
마일리지 지급액(상한) 250원(20%) 350원(17.5%) 450원(15%) 보행, 자전거
800m 이동

 

▶ 월 상한 (44회 기준) : (시내) 11천원, (광역) 19.8천원

미세먼지 저감조치 발령 시에는 승용차 이용 축소를 위해 해당 지역 거주하는 이용자에게는 마일리지를 두배로 적립해준다는 사실 !!

▶ (카드혜택) 민간에서 자발적으로 제공, 일정 조건 *충족 시 혜택

  *일정 조건 : 전월 실적 등 기준 충족 시 실적구간별 1~4만원 상당 할인혜택 제공

 

 

 

:: 광역알뜰교통카드 사용방법

 

 

▶ 주민등록 상 주소지가 수원시이며, 광역알뜰교통카드 (신용 및 체크) 발급광역알뜰마일리지 앱 설치 사용

 

광역알뜰교통카드 발급 신청 바로가기

 

 

 

▶ 마일리지 앱 사용법

  - 집에서 출발 시 "시작" 버튼 클릭 -> 대중교통 이용 -> 직장(학교) 도착시 "종료" 버튼 클릭 !

 

▶ 사용자 월 사용 횟수 : 월 15회 이상 이용시 마일리지 적용 됨

  - 기존 환승할인 제도는 유지, 전국 버스 및 지하철 사용 가능

 

 

 

:: 청소년 교통비 지원사업이란?

청소년들의 대중교통비용을 절감해주기 위한 지원 사업으로 경기도 청소년이라면 누구나 지원하여 혜택을 누릴 수 있답니다. 경기 시내버스나 마을버스를 본인 명의의 선불/후불 교통카드로 이용하고 2020년 7월에 인터넷으로 온라인 교통비 신청을 하면, 6개월에 6만원, 1년에 12만원 한도내 지역화폐로 교통비를 환급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단, 타시도 버스나 지하철 단독통행 및 타시도 버스와 지하철간 환승통행, 시외버스, 공항버스, 열차(KTX, SRT, 새마을, 무궁화, 누리로 등)는 지원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청소년 교통비 신청 방법은?

 - 우선, 경기도 청소년이라면 자신의 명의로 된 선불교통카드나 후불교통카드로 시내버스, 마을버스를 이용하고 2020년 7월에 온라인으로 신청하시면 되는데요. 정확한 인터넷 주소와 일정은 2020년 6월 경에 경기도 홈페이지에서 공지한다고 합니다.

 

경기도 홈페이지 바로가기

 

 

 

▶ 청소년 교통비 지원 금액은?

 - 교통비 실사용액의 일부만 환급받을 수 있는데요. 만 13~18세는 30%, 만19~23세는 15%를 반기별 6만원, 1년 12만원 한도 내에서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 청소년 교통비는 언제부터 지원가능하며, 일정은 어떻게 되나요?

 - 2020년 1월 1일부터 사용한 교통비를 지원하며, 7월에 신청을 하여 8월에 지역화폐로 환급할 예정입니다.

 

 

▶ 교통카드는 어떤 것을 사용해야 지원받을 수 있나요?

 - 충전식 선불교통카드(캐시비, 티머니 등 / 모바일카드 포함)은 모두 지원이 가능한 카드입니다.

 - 후불교통카드는 반드시 청소년 본인명의로 된 것을 사용해야 지원이 가능합니다.

 

 

▶ 지역화폐 발급은 어떻게 하나요?

 - 경기지역화폐는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아주 간단하게 신청이 가능합니다.

 - 단, 지역화폐가 발급되지 않는 만 13세 청소년 등은 교통비 신청시 지역화폐를 같이 발급할 예정입니다.

 

2020/03/25 - [재테크 정보 리뷰] - 경기지역화폐 카드 신청 방법 /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10만원 수령 총정리

 

경기지역화폐 카드 신청 방법 /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10만원 수령 총정리

안녕하세요. 지나로아 입니다. :D 어제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경기도 전 도민에게 1인당 10만원씩을 지급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우선, 경기지역화폐로 지급한다고 하는데, 어떻게 카드를 신청하고 어떻게 사용을 하..

jinaroa.tistory.com

 

▶ 청소년 교통비를 지원받기 위해 준비해야 할 것은 무엇이 있나요?

 - 반드시 1장의 교통카드만 사용해야 합니다. 후불교통카드 사용 청소년은 본인 명의의 교통카드를 사용해야 합니다.

 - 충전식 선불교통카드 사용 청소년은 해당 교통카드 홈페이지에서 6월말까지 회원가입 후 교통카드를 등록해야 합니다. (교통카드 등록시점과 상관없이 1월 1일부터 사용한 교통비를 지원하며, 이미 회원가입한 경우 추가 가입은 불필요)

 

 


오늘은 너무 비싸진 대중교통 비용을 조금이나마 절감할 수 있는 혜택에 대해서 정리해보았는데요. 수원시민이라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광역교통알뜰카드 마일리지 제도와 경기도민이라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청소년 교통비까지 ! 정책에 대해서 잘 알고 활용한다면 분명 절약하는 재테크를 하실 수 있답니다.

 

출퇴근이나, 통학을 대중교통으로 이용하시는 분들은 꼭! 신청하셔서 환급받으면 꽤나 큰 금액을 절약하실 수 있을 것 같아요. 제 와이프도 수원에서 서울로 출퇴근을 매일 같이 지하철을 타고 하는데요. 한달에 거의 10만원이 훌쩍 넘는 돈을 교통비로 사용하고 있답니다. 광역교통알뜰카드를 사용하면 30%나 할인을 받을 수 있다고 하고, 또 미세먼지 저감조치인 날에는 마일리지가 2배라고 하니 한번 추천해줘야겠어요 ^^ ㅎㅎ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댓글! 좋아요♬

는 큰 힘이 됩니다. :D

 

 

2020/05/10 - [재테크 정보 리뷰] -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5부제 신청방법 완벽 정리 !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5부제 신청방법 완벽 정리 !

안녕하세요. 지나로아 입니다. :D 오늘은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에를 완벽하게 정리해볼까 합니다. 이유는 내일부터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청하는 기간이기 때문인데요. 저희 부부는 2인 가족이라 60만원을 받아야..

jinaroa.tistory.com

2020/04/21 - [재테크 정보 리뷰] - 내집마련 전세자금 대출 금리 대폭인하 / 디딤돌 버팀목 자격조건 신청방법 총정리 !

 

내집마련 전세자금 대출 금리 대폭인하 / 디딤돌 버팀목 자격조건 신청방법 총정리 !

안녕하세요. 지나로아 입니다. :D 오늘은 모두가 꿈꾸는 내집마련에 한가지 희소식을 전해드리고자 포스팅을 합니다. 지금 경제 상황이 워낙 안좋다보니, 희소식이랄 것도 없지만, 그래도 집을 구하는 입장에서 전..

jinaroa.tistory.com

2020/04/14 - [재테크 정보 리뷰] - 고용보험 실업급여 신청자격 신청방법 지급액 완벽 총정리 ! 코로나 실업급여 대란으로 변경

 

고용보험 실업급여 신청자격 신청방법 지급액 완벽 총정리 ! 코로나 실업급여 대란으로 변경

안녕하세요. 지나로아 입니다. :D 오늘 아침 뉴스를 보면서 정말 경제의 심각성을 다시 한번 느끼게 되었답니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해서 전 세계가 마비되면서 우리나라 실물경제가 완전히 무너지고 있는데요. 정..

jinaroa.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