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중 무역전쟁 총정리 / 주가 2차폭락의 서막? 수혜주 정리

 

안녕하세요. 지나로아 입니다. :D

 

이번에 다뤄볼 내용은 요즘 증시를 불안과 공포에 떨게 만드는 미중 무역전쟁과 관련된 내용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이는 예견된 바였던 상황인데요.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의 발생 원인, 1차 합의안 과정에 대해서 정리해보고, 이번에 코로나 사태와 미중 무역전쟁의 연관성, 트럼프 대통령의 의중에 대해서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주식 폭락의 서막?

미중 무역전쟁 총정리

 

 

 

:: 세계 패권 쟁탈전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의 시작은 중국의 제조업이 엄청난 발전을 이뤄내면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중국은 최근 Made in China 2025, Amazing China와 같은 새로운 목표를 갖은 정책들이 등장하면서 엄청난 도약을 일궈내고 있습니다. 또한, 중국하면 생각나는 것이 질은 떨어지고 양으로만 승부하는 양적 제조업이라는 이미지가 강했으나, 이제는 양적 제조업에서 질적 제조업 강국이 되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2025년까지 10개 분야의 하이테크 제조업 업 육성과 해당 분야의 핵심 기술 및 부품, 소재들을 70%이상 자급하겠다는 계획을 추진중에 있습니다.

 

 

 

 

한 예를 들어, 세계 최초로 5G 상용화에 성공한 우리나라는 삼성을 앞세워 압도적으로 우위에서 출발했으나, 1년이 지난 지금 중국은 '5G 굴기'를 앞세워 판세를 완전히 뒤집었습니다. 중국의 이런 무서운 경제적, 기술적 성장은 미국을 긴장하게 만드는데 충분했던 것이죠. 세계 경제 주도권을 쥐고 있는 미국이 중국을 견제하게 되면서 세계 패권을 둔 쟁탈전이 시작된 것입니다.

 

 

 

 

 

:: 2018년 무역전쟁의 시작과 휴전

미중 무역전쟁의 시작은 이렇습니다. 발단은 2017년 8월 14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의 지식재산권 침해와 기술 강제이전 요구 등 부당한 관행을 조사하라며 미국무역대표부에 행정명령을 내리면서 시작되었습니다. 이는 결국, 2018년 4월 3일 트럼프 대통령이 연간 500억 달러 규모의 중국 수입품에 25%의 고율 관세를 부과하게 된 것입니다. 500억 달러 상당의 1333개 대상 품목에 관세를 부과하였는데, 이 중에는 앞서 말한 'Made in China 2025'에 해당하는 '고성능 의료기기', '바이오 신약 기술', '통신 장비', '항공 우주', '반도체' 등 대다수가 포함되었습니다.

 

 

중국도 가만히 있을 수 없죠. 중국은 바로 다음 날인, 4월 4일 25%의 관세를 부과할 500억 달러 미국 수입품 106개의 품목을 제시하면서 반격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어 계속해서 양국은 관세 부과 항목들과 규모를 키워가면서 전쟁에 불이 붙었죠.

 

 

 

 

이 후, 미국은 국가비상사태를 선포하면서 화웨이를 겨냥한 관세 부과 및 반도체 칩 공급 중단 카드를 꺼내들기도, 이에 중국은 희토류 카드를 꺼내들기도 했었습니다. 미중 무역전쟁은 관세 갈등, 기술 문제, 체제 문제 등 다양한 분야로 번져갔으며 중국에서는 미국 유학 경계령과 관광 제한까지 할 정도였습니다.

 

 

미국, 중국은 휴전과 전쟁을 반복하면서 장난질을 하다가 2019년 10월 10일~ 11일 미국에서 열린 제 13차 고위급 무역협상에서 부분적 합의인 미니딜을 하면서 다시 휴전에 돌입했습니다. 이는 무역전쟁이 시작된 뒤, 15개월 만인데요. 미국은 관세 인상 방침을 보류하고, 중국은 미국산 농산물을 구매하기로 약속하면서 휴전이 된 것입니다. 문제는 아직 무역전쟁의 핵심이었던 중국의 지식재산권 침해, 중국 국영기업 보조금 지급 및 기술 강제 이전 등과 관련된 부분은 해결이 되지 않았으며, 앞으로도 갈등은 계속될 전망인 것이죠.

 

 

 

:: 코로나 사태로 인한 무역전쟁 시작?

이번 코로나 사태로 인해 미국은 중국 책임론을 주장하면서 미중 무역전쟁이 재발발하려는 기미를 보이고 있습니다. 미국이 중국산 제품에 관세를 부과할 경우 올 초 겨우 휴전에 들어간 무역 전쟁이 다시 재점화 될 가능성이 커진 것이죠. 트럼프 대통령은 "코로나19 확산에 대한 중국의 책임을 물을 것이며, 피해 보상을 받기 위해 1조 달러 규모의 관세를 물릴 수 있다"라고 밝혔습니다. 이미 전세계가 내수와 수출 모두 비상인 상황에서 미중 무역전쟁의 재발은 우리나라 경제에도 큰 타격을 미칠 것이 분명합니다.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코로나 펜데믹 현상이 무역전쟁으로 번질 가능성은 다분하며, 이는 트럼프 대통령의 대선이 있는 연말까지 갈 확률이 충분하다고 이야기하는데요. 코로나19와 무역 전쟁 이슈를 연결시켜 끌고가면서, 트럼프가 대선에 유리한 카드로 사용할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한국 증시는 두려움에 벌벌 떨고 있는데요. 만약 무역전쟁이 재발하게 되면, 코로나 사태로 인한 폭락 이후, 거의 V자 반등을 이뤄내고 있는 한국 증시에 2차 폭락이라는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게 될 수도 있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두려움 때문에 1950선까지 탈환했던 코스피 지수는 1900대를 다시 깨트리며 불안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요. 현재 2분기로 접어들면서 코로나19의 실물 경제 충격과 저유가에 대한 불안, 거기에 만약 무역전쟁까지 악재가 겹친다면 2차 폭락은 불가피한 상황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에 우리나라 기업들은 미중 무역전쟁이 쉽사리 봉합되지 않음을 인지하고 준비를 하는 모습인데요. 중국 이외의 중국 시장을 대체할 곳을 찾아야 함은 물론이거니와 신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더욱 강화할 필요성을 갖게 되었습니다. 헌데 코로나19로 인해서 이미 상당한 타격을 받은 기업들은 올해 경영전략을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생존으로 잡으면서, 중장기적인 생존전략을 세워 대처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 미중 무역전쟁 관련주

1. 샘표 / 샘표 식품

- 식품 사업을 하는 샘표는 소금, 식초, 물엿, 간장, 고추장 등 다양한 식재료들을 다루는 기업으로 미중 무역전쟁이 재점화되면 대두가격이 하락하게 되고 원가 절감으로 큰 수혜를 받게 될 것입니다.

 

 

2. 한성기업

- 수산업과 냉동식품업의 기업으로 중국의 미국 수산물에 대한 관세로 인해 반사이익으로 상승하게 될 종목입니다.

 

 

3. 신송홀딩스

- 투자, 제조업을 하는 기업으로 글루텐 및 전분 제품을 생산합니다. 대두 가격이 하락함에 수혜를 볼 수 있습니다.

 

 

4. 서울 식품

- 냉동, 스낵류 등등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는 기업으로 수산물 반사이익으로 수혜를 볼 수 있습니다.

 

 

5. 희토류 관련주 - 유니온

- 위에 미중 무역전쟁 정리에서 언급했었던 중국의 희토류 수출 중단 카드가 다시 활용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희토류 관련주들이 급등할 가능성이 큽니다. 이유는 미국이 중국으로부터 희토류를 공급받지 못하면, 다른 곳에서 희토류를 공급받아야 하기 때문이죠. 허나 중국이 전세계 희토류 생산의 80%를 차지하고 있답니다.

 

 

 

 

그 밖에, 노바텍, 티플랙스, 미래생명자원, 대원화성, 사조대림, 텔레필드, 혜인, 유니온머티리얼 등등 다양한 관련 수혜주들이 있습니다. 아직 저평가된 주를 잘 픽하셔서 수익을 보시기 바랍니다. ^^

 

하지만, 투자란 원래 그런것이지만, 트럼프의 말만 믿고 무리한 배팅은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무역전쟁 재점화가 일어날지는 아무도 모르는 것이기 때문이지요.

 

 


 

오늘은 미중 무역전쟁에 대해서 총정리 해보았습니다. 미중 무역전쟁의 시발점과 결국 아직도 끝나지 않은 상태라는 점, 그리고 코로나 사태로 인해 다시 재점화 되고 있고, 이는 우리나라 증시에 막대한 영향을 끼칠 점이라는 것이죠. 트럼프의 말 한마디 한마디에 전세계 증시가 들썩이고 있다는 것이 참 ㅋㅋㅋㅋ 정말 대단합니다;; ㄷㄷㄷ

과연 앞으로 우리나라 증시는 어떤 국면으로 치닫게 될 것인지, 정말 궁금하네요. 개미들은 곱버스를 엄청난 물량으로 매수하고 있는데, 과연 개미들이 원하는 2차 폭락은 올 것인지 궁금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댓글! 좋아요♬

는 큰 힘이 됩니다. :D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