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 후기] 인테리어 견적 꿀팁 / 업체 선정 주의사항

 

안녕하세요. 지나로아 입니다. :D

 

앞 서 다른 포스팅에서 언급했듯이 지금 이 시국에 저희 부부는 이사를 갑니다. 

내 집 마련의 꿈을 이제 코 앞에 두고 있는 상황인데요.

왜 하필 이런 시기에 내 집 마련의 꿈이 이루어져야 하는지.. 참..

어디를 찾아봐도 지금 이 시기에 집 사지 말란 소리 뿐이니..

이게 맞는건가 싶기도 하지만 다양한 상황을 고려하여 결정했답니다.

부동산은 답이 없는거잖아요.....? 맞죠...?

 

 

그저 우린 실거주니까... 

주식의 격언중에 '공포에 사라'라는 말이 있듯이.. 그저 그런 말들에 위안을 삼으며 ㅋㅋㅋㅋㅋㅋㅋ

우선 저질렀답니다...

내 집 마련의 꿈을 가지고 계신분들이 많고, 실제로 유튜브를 보더라도 전문가들한테

'도대체 언제 그럼 집을 사야 하냐?' 라는 질문이 가장 많더라구요. 

지금 이 시기에 내 집 마련을 하게 된 이유에 대해서는 따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미 저질렀으니, 이사 전까지 준비해야 할 것들이 많았는데요. 

그 중에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가 '인테리어' 아닌가 싶어요.  

10년 정도 된 구축으로 들어가는 것이었기에 인테리어를 빼놓고 갈 수는 없었는데요.

 

사실 고민이 많았습니다.

10년동안 집주인이 살았던 곳이고 집 컨디션이 상태가 매우 양호했거든요. 

하지만 실제로 짐을 다 빼고 보니 손 봐야 할 곳들이 보였고, 

또.. 아직은 신혼인? ㅋㅋㅋ 우리 부부에게는 따뜻한 우리만의 공간을 필요로 했답니다.

로아도 이 집에서 앞으로 10년? 20년? 언제까지가 될 지 모르겠으나,

어린 시절의 추억이 담긴 따뜻한 우리집을 만들어주고 싶었으니까요. 

지금 손대지 않으면 다시는 손대지 못하는게 '인테리어'라는 점도 고려를 해보면..

조금은 무리를 해서라도 하고 싶었답니다.  하하하...

 

서론이 너무 길었네요. 

 

어쨋든 실제로 인테리어를 해야 하는 소비자의 입장에서 다양한 곳을 견적을 받아보고 느낀점을 토대로

사기 당하지 않기 위해서 다양한 정보들을 찾아보고 공부했던 내용들을 바탕으로 ㅋㅋㅋ

 

 

 

1부. 인테리어 견적 시 꿀팁 !

2부. 업체 선정 시 주의사항 !

 

 

글이 길지만 끝까지 읽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D 

 

 


 

 

인테리어 견적 시 꿀팁 !

 

∞ 첫번째, 목표 예산과 인테리어 할 최대 & 최소 부분 우선순위 정하기

가장 먼저 이사를 하게 되면 예산이 제일 중요하겠죠?

워낙 다른 부분에서도 큰 돈들이 많이 들어가기에 인테리어에 어느정도를 투자할지에 대한 대략적인 예산이 잡혀있어야 합니다. 2천이면 2천, 3천이면 3천, 5천 이하라던지 등등

 

견적 상담을 받으러 가면 가장 먼저 물어보는게 

 

'예산을 어느정도로 생각하고 계세요?' 

 

이걸 제일 먼저 물어봅니다. 

 

 

여기서 point ! 무조건 낮게 부르세요 !

3천 5백을 예산으로 잡았다는 가정하에 500정도는 적게 부르시는게 좋습니다. 

그럼 업자분들은 거기에 맞춰서 부분 인테이어를 이야기해주고 자재들도 설명해줍니다.

그리고는 이후에 조금씩 자재 퀄리티를 높이거나 다른 부분들까기 추가했을 때를 이야기해 줍니다. 

 

우리가 차를 바꿀 때도 아반떼 사려고 갔다가 조금만 더 보태면 소나타로 가고 소나타 풀옵션 할 바엔 좀 더 보태서 그랜져로 올라가듯이 ㅋㅋㅋ 인테리어도 똑같습니다. 소비자들의 욕구를 계속해서 자극합니다.

 

 

여기서 point ! 부분 인테리어 우선순위를 명확하게 하세요 !

이 부분만은 꼭 하고 싶다라고 이야기하고, 그 외에 것들은 좀 더 고민해보겠다라는 식으로 이야기를 하다보면,

업자분이 또 다양한 방법들을 제시하고, 그 안에서 고민하면서 견적을 받으시면 됩니다.

 

대충 견적을 받았다면, 여기서 서비스로 해주실 수 있는 부분이라던지, 가격을 좀 더 다운 시켜주실 수 있는지의 여부도 여쭤보시고 견적을 마무리하시면 됩니다. 

 

"다른 업체들도 상담이 예약되어 있어서 고려해보고 다시 연락드리겠습니다. 명함 하나 주세요"

 

 

 

 

∞ 두번째, 인테리어 한 결과물을 이미지화 해놓기 !

 

인테리어는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정말 가격대는 천차만별이고 어떤 스타일로 하느냐에 따라 또 많이 달라지기에 

유튜브나 플랫폼을 이용하여 인테리어 사진들을 많이 보시고 어떤 스타일을 할 건지에 대해 미리 구상해 가시면 편합니다.

견적 시 이미지를 보여주시는 것도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 세번째, 입주 동네 인테리어 업체부터 브랜드 업체까지 상담 견적 받아보기 !

여기서 point ! 절대로 인터넷을 통한 전화상담, 온라인 상담으로 업체 선정을 하시면 안됩니다. 사기 당할 확률 UP !

 

우선 인테리어 업체 선정에 있어서 발품 다다익선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내 시간을 투자할수록 조금 더 믿음이 가고 나의 니즈를 들어줄 수 있는 업체를 선정할 확률은 높아지니까요.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많은 업체를 다녀보면 자동으로 인테리어의 기본적인 지식들이 쌓입니다. ㅋㅋㅋ

사장님들의 유창한 영업 멘트들로 자재가 어떻고, 자기들은 어떤 업자들을 취급하며, 남들과 다른 무언가가 있고 등등등

이런 내용들을 듣다보면 결국 제 머리속에 '인테리어'에서 중요한 부분들이 정리가 됩니다. ^^;;

 

저는 그래서 우선 입주하는 아파트 주변에 동네 인테리어 업체부터 찾아가서 일일이 상담을 받았습니다.

아무래도 동네 인테리어 업체들은 그 아파트에 대해 잘 알고 있을 확률이 높고, 시공도 많이 해보면서 그 아파트의 특이점이나 장단점들을 잘 알고 있으니까요.  

 

예를 들면, 이 아파트는 입주 후에 가장 많이 보수 또는 손을 대는 곳이 바닥, 혹은 화장실 타일이다. 이런 식으로 약한 점들을 잘 알고 계시고 그런 부분들의 상태를 잘 살펴보아야 한다던지 그런 정보들을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어요. 

 

동네 인터리어 업체마다 다르겠지만 브랜드 자재들을 안쓰는 대신 중소기업 자재들 중에 가성비 좋은 자재들을 활용하여 가격을 적절하게 다운 시킬 수 있다는 장점도 있는 것 같아요. 하지만 이건 정말 좋은 사장님을 만나야 가능한 것 같고..

정말 인테리어 비용은 천차만별, 부르는게 값..? 

 

 

동네를 다 도셨다면, 주변에 큰 브랜드들로 눈을 돌려보시기 바랍니다.

대표적으로 한샘, 지인 등이 있는데요. 

정보들은 워낙 다양한 플랫폼에 많다보니, 브랜드를 비교하기 보다는 

실제로 가서 자재들을 눈으로 확인하고 대충 평형수에 어떤 부분들을 인테리어했을 때 견적을 받아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브랜드들은 대부분 가격표가 정해져있기 때문에 조금만 상담 하시면 바로 견적이 어느정도다 하고 바로 나옵니다. 

브랜드 업체의 장점은 일단 자재가 조금은 더 검증된 자재라는 점(자재 유튜브에 치시면 다 나오니...) 

상품권 같은 혜택을 주기도 하고

가장 큰 장점은 상상 속의 인테리어가 아닌 견본 주택을 보면서 완성 이미지를 구체화 할 수 있다는 점을 들 수 있을 것 같아요. 사실 인테리어가 상상 속에서 진행되는 것이기에 막상 하고 나면 상상했던 결과물과는 다른 결과물들이 많이 나온다고 하니까요. 그땐 이미 되돌릴 수 없다는... ㅠㅠ

 

 

이렇게 동네, 브랜드 등 다양한 업체들을 발품 팔아 견적을 받아보셨다면 대충 그림이 그려집니다.

자신이 예상했던 금액을 토대로 진행 할 수 있는 인테리어 분야라던지 (바닥, 화장실, 주방, 도배, 조명 등등)

혹은 어느 정도의 퀄리티로 했을 때 목표 금액으로 인테리어를 진행할 수 있는지 등등

 

 

 

 

 

 

제가 느낀 동네 인테리어 업체와 브랜드 업체의 장단점을 정리하면,

 

여기서 point !

동네 인테리어 장점 

 - 해당 인테리어 공간에 대한 특이사항, 장단점을 잘 파악

 - 브랜드 자재보다는 가성비 좋은 사재 자재들을 통해 비용 절감

 - 규격화 되어있지 않아 소비자의 니즈 반영 용이 ! (브랜드도 왠만큼은 다 반영됨)

 

동네 인테리어 단점

 - 믿음, 신뢰, 안정성에서 불안감 (자재, A/S 사후처리, 견적서 등등)

 - 실제 현장 업자분들이 어떤 분들이 오시는지에 대한 확실한 확인 필요

 

브랜드 인테리어 장점

 - 대리점마다 다르지만 다양한 시공 경험을 갖고 있을 확률이 높음

 - 자재에 대한 규격화된 가격과 믿음

 - A/S 사후처리에 대한 정보 수집에 용이

 - 상품권이나 다양한 혜택 

 

브랜드 인테리어 단점

 - 가격적인 측면에서 조금은 높을 수 밖에...? (이건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대부분의 인식, 혹은 자재의 차이)

 -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이나 니즈가 반영되는데 제한적? (요즘은.. 사재로도 자재를 구입해서 니즈를 들어주는 듯)

 

 

사실 느낀바를 대충 정리했으나, 이건 정말 ~~~~ 동네라고 브랜드라고 해서 다르다기 보다 

대표되는 사람의 마인드가 정말 중요한 것 같아요. 브랜드라도 동네처럼 편안하고 가격도 저렴하게 할 수도 있고

동네지만 브랜드처럼 질 좋은 자재로 저렴하게 할 수 도 있는 듯 합니다. 결국 발품이 답 !!

 

그리고 요즘 부동산 시장이 워낙 안좋다 보니 인테리어 업계도 당연히 불황이에요. 

그래서 대부분 인테리어 업체에서도 고객 한분 한분이 중요한 시기이기에 어떻게든 잡으려고 많이들 노력하시는 것 같더라구요. 부동산이나 인테리어나 지금은 수요자가 갑인듯.. ^^;;

 

 

 

인테리어 업체 선정 시 주의 사항 !  <필독>

※ 인테리어 업체 선정 체크리스트 입니다. 꼭! 출력하셔서 체크하면서 확인하세요!

 

1. 직접 사업장에 방문해서 사업자등록증 확인 및 공사 진행 건수와 경험 확인하기

  - 사업자등록증을 요청했을 때 머뭇거린다면 무조건 pass ! 

  - 건축 시공 면허도 확인 ! 공사 비용이 1500만원 이상이면 법에 의거하여 면허를 가진 업체만 시공할 수 있기 때문 !

  - 실제 사무실이 있는지 유무 확인 ! 명의만 사무실로 올려놓고 알고보면 사무실 조차 없는 곳도 많음

 

 

2. 시공 중단이나 추가금 발생 방지를 위한 세부 견적서와 표준 계약서 작성하기

  - 견적 받을 시, 공사 중간에 추가 비용이 발생하는지 꼭! 확인하고 계약서에 명시하기

  - 대충 인테리어 업체가 선정되면 그 업체에서 실사 견적을 받게 되는데, 그 때 시간이 오래 걸리더라도 꼼꼼히 집 상태를  체크해서 모든 비용 발생할 요소들을 계약서 전에 고지해 줄 것을 요구 ! 물론, 공사 중간에 오래된 구축의 경우 벽을 뜯      어보거나, 타일을 뜯었을 때 예상치 못한 부분들이 발견되어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제외하고 !

  - 견적서를 최대한 세부적으로 작성하고 표준 계약서 양식에 맞춰 작성하기

  - 계약서에는 착공일, 완공일이 명시되어 있어야 하며 중간중간 몇일까지 인테리어 시공의 몇%가 완성되어야 함을 명시

  - 계약금 10% - 중도금 50% (두번에 나눠서 하기도 함) - 잔금 40% / 여기서 핵심은 잔금에 무조건 많은 %를 가져가셔야   하며 명확한 중도금 날짜도 명시하셔야 합니다. 도중에 자재 구입이 안되서 혹은 자재가가 올라서 중도금을 미리 달라       는 둥 중도금 비율을 높이자는 둥 이런 개소리하면 백프로 사기입니다. 

 

 

3. 파트별로 시공 시작과 끝에 사진 혹은 영상으로 보고 받을 수 있도록 요구하기

  - 시공하는 동안 언제든지 현장에 방문할 수 있는지 확인하기

 

 

4. 사후 AS 관리를 어떻게 하는지 확인하고 그 업체에서 한 후기 및 정보 수집하기

  - 계약서에 명시하기 !

 

 

5. 가격, 디자인, 자재 등 견적이 비슷하다면 고객과의 소통이 잘 되는 곳으로 선정하기 

  - 인테리어 견적, 자재선정, 디자인 선정, 계약서 작성, 일정 조율, 중도금&잔금 처리, 사후관리 등 업체와 소비자간의 소통 할 일이 매우 많습니다. 하루에도 몇 번씩 전화를 하는 경우가 허다하기에 소통이 잘 안되고, 연락도 잘 안되는 그런 곳은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오늘은 인테리어 견적 시 꿀팁과 인테리어 업체 선정 시 주의사항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막상 정리하고 나니 저는 제대로 하고 있나 싶기도 하네요;; ㅎㅎ

부동산 호황기에 인테리어 사기꾼들이 너무 많아져서 요즘 불신지옥인데요.

절대 싼 가격에 혹은 영업적인 말들에 혹해서 결정하시면 안됩니다.

한번 발을 들이면 빠져나올 수 없다고 하네요.

 

사진은 지인 브랜드 홍보 아니구요.

저는 이번에 지인에서 할 예정이라 지인 사진들만 많이 찍었네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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