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독감예방접종 대상 시기 총 정리 / 독감 코로나 증상 비교

안녕하세요.

지나로아입니다:D

 

오늘 아침 날씨가 정말 좋네요~ 드디어 가을이 온 거 같아서 기분까지 맑아지는 아침이에요.

이제 반팔을 입기에는 좀 쌀쌀한 거 같아요. 긴팔을 어서 꺼내 입어야겠어요:D 낮에는 또 덥긴 한데ㅠㅠ

이런 환절기에는 감기에 걸리기 쉬우니 조심하셔야 해요~ 코로나도 유행인데 감기까지 걸릴 순 없잖아요!!!!

 

이제 가을이 오고 곧 겨울이 다가오는데요, 올해 겨울에는 '트윈데믹(twindemic)'을 무조건 막아야 한다고 하더라고요. 트윈데믹은 비슷한 증상의 2가지 감염병이 동시에 유행하는 걸 말한데요. 따라서 독감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동시에 유행이 될까 봐 방역당국과 전문가들이 걱정을 하는 거 같아요.

 

그래서 이번에 일부 대상자들에게 독감 무료 접종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해서 공유해 보려고 해요:D 

 

 


 

:: 2020-2021 인플루엔자 국가 예방접종 지원 사업

질병관리본부는 올 가을부터 생후 6개월~만 18세 어린이, 임산부 및 만 62세 어르신(전 국민의 37%인 1,900만 명)에게 인플루엔자 4가 백신으로 무료접종을 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네요.

기존 3가에서 추가 비용을 내야 했던 4가 백신이 무료접종으로 변경되었어요.

 

 

▶ 무료 지원 대상

- 생후 6개월~만 18세의 어린이

- 임산부(임신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산모수첩, 고운맘 카드를 지참)

- 만 62세 이상의 어르신

 

▶ 대상자별 무료 접종 기간  

2020년 9월 8일(화)부터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은 2회 접종이 필요한 대상자부터 시작하고, 2회 접종 대상자는 2회 모두 접종하여야 충분한 예방접종 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에 가장 먼저 사업을 시작한다네요.

 

**2회 접종 대상자: 생후 6개월~만 9세 미만 어린이 중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생애 처음 받거나, 2020. 7. 1. 이전까지 총 1회만 받은' 어린이들

 

20-21절기 대상별 접종기간(출처: 질병관리본부)

 

▶ 접종 기관 및 방법

어린이 인플루엔자 무료 예방접종을 제공하는 의료기관은 전국적으로 약 1만여 곳이 있대요.

주민등록상 거주지에 상관없이 전국 어디에서나 무료접종을 받을 수 있다고 해요.

**어린이 대상: 12,611개소 / 임산부 대상: 6,742개소 / 어르신 대상: 20,698개소 

 

- 지정 의료기관 확인 방법: 예방접종 도우미 홈페이지(https://nip.cdc.go.kr)

들어가시면 아래와 같은 팝업 창이 뜨는 걸 볼 수 있어요. 이 곳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예방접종도우미 홈페이지

 

그럼 본인이 사시는 곳이나 지금 있는 곳 근처에 있는 대상 의료기관을 검색할 수 있게 되어 있더라고요.

 

또 하나의 방법은 위 이미지에서 보시면 중간 정도에 '사전 예약 서비스 바로가기'가 있어요.

① 사전예약: 예방접종 관리 → 예방접종 사전 예약 관리 → 예방접종 예약 신청

② 전자 예진표: 예방접종 사전 예약 → 예방접종 예약 내역 조회 → 예진표 작성 선택

이렇게 사전 예약도 가능하니 가까운 의료기관에서 예약 및 전자 예진표를 작성하고 방문할 경우에는 의료기관 내 대기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고 해요:D

 

 

:: 예방접종 전·중·후 주의사항

▶ 예방접종 준비 시

- 건강 상태가 좋은 날에 예방접종을 받는 것이 좋아요.

- 혼잡을 피하고 대기 시간을 줄이려면 사전 예약을 하는 것이 좋아요.

- 예방 접종 지정 의료기관을 확인하고 유선으로 예약일을 확인한 후 방문하면 좋아요.

- 접종 대상자, 보호자는 발열 등 호흡기 증상이 있을 시에는 내원 전에 반드시 의료기관에 알리고 접종을 연기해요.

 

▶ 예방접종받을 때

- 의료기관 방문 시 접종 대상자, 보호자 모두 마스크를 착용해요.

- 의료기관 방문 시 비누와 물로 손 씻기나 손소독제로 손을 닦아요.

- 예방접종 전 예진 시, 현재 아픈 증상이 있거나 평소 앓고 있는 만성질환이 있다면 반드시 의료인에게 말해요.

- 접종 후에는 15~30분간 접종 기관에서 이상 반응이 있는지 관찰하고 귀가하는 것이 좋아요.

 

▶ 예방접종받은 후

- 접종 당일은 몸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쉬고, 접종 후 2~3일간은 몸 상태를 주의 깊게 살펴요.

- 예방접종 후 접종 부위의 통증, 빨갛게 부어오름, 부종이나 근육통, 발열, 메스꺼움 등 경미한 이상반응은 접종 후에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어요. 대부분 1~2일 이내 호전되니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 접종 후에 고열이나 호흡곤란, 두드러기, 심한 현기증 등이 나타나면 즉시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해요.

- 어린이의 경우 계속 보채거나 잘 먹지 않거나 평소와 다른 모습을 보일 경우에도 의사의 진료를 받아봐야 해요.

 

 

:: 감기와 독감 그리고 코로나 증상 비교

독감과 코로나의 증상이 매우 유사해서 방역당국도 이로 인한 혼란을 심히 걱정하는 거 같아요. 그래서 이번 독감 무료 예방접종도 시행하려고 하는 거예요. 독감과 코로나 19까지 함께 유행하는 것을 방지해야만 할 거 같아요.

구분 단순 감기 독감 코로나
증상 발생 위치 상부 호흡기관 상하부 호흡기관 하부 호흡기관
주요 증상 콧물, 열, 두통, 인후염, 무기력증 두통, 근육통, 기침, 한기를 포함한 고열 발열, 마른기침, 근육통, 피로
잠복기 없음   평균 1~2주일
회복 소요 시간 일주일 내 일주일~몇 주간도 지속 약 13~19일간

 

저도 작년에는 따로 독감 예방접종을 하지 않았었는데 올해에는 꼭 하려고요. 임산부가 무료 대상이기도 하고 애기의 면역력에도 좋다고 하니 의사 선생님과 상의 후에 맞으러 가야겠어요. 우리가 모두 동참해서 트윈데믹은 막아야 하지 않을까 싶네요ㅠㅠ 

 

 

:: 독감 관련 Q&A

Q1.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은 언제 하는 것이 좋은가요?

A.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은 10~11월에 하는 것이 좋아요. 단 2회 접종이 필요한 소아의 경우 적절한 면역 획득을 위해 9월 초순부터 접종을 시작해 인플루엔자 유행 전 2차 접종까지 완료하도록 해요. 하지만 11월 이후라도 미접종자의 경우 유행기간 내 접종을 하는 것이 좋아요.

 

Q2. 2020-2021 절기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했는데 인플루엔자에 걸릴 수 있나요?

A. 네. 걸릴 수 있어요.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후 약 2주가량 경과되면 방어 항체가 형성되므로 그 이전에는 인플루엔자에 감염될 수 있어요. 또 건강한 성인의 경우 백신 바이러스주와 유행 바이러스가 일치할 때 약 70~90%의 예방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일치하지 않은 경우 백신의 효과가 떨어지고, 개인별 면역에도 차이가 있어 걸릴 수 있어요.

 

Q3. 생후 6개월 이전에는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할 수 없나요?

A. 할 수 없어요. 생후 6개월 미만 연령은 인플루엔자 백신 접종의 유효성, 안정성에 대해 식품의약품 안전처 허가를 득하지 않은 대상이에요. 이에, 생후 6개월 미만 영아 보호를 위해 같이 지해는 가족 및 임산부가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해요.

 

 

자세한 내용이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 제가 질병관리본부에서 다운받은 이 내용 관련 자료를 첨부해 둘게요:D

제가 적어둔 거 외에 다양한 Q&A가 있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해 주시면 될 거 같아요.

[9.7.보도참고자료]_인플루엔자_백신_2회_접종이_필요한_어린이_9월_8일부터_무료예방접종_시작.hwp
5.18MB

 

 

 

 

 


그럼 오늘은 여기까지 포스팅을 하고 마칠게요. 코로나가 종식되기 위해서는 사실 얼마나 걸릴 지 아무도 알 수는 없지만 일단은 확진자가 최소한으로 나오도록 각자가 노력할 수 있는 부분은 노력해주는게 가장 좋을 거 같아요:D

 

올 겨울 힘든 의료진의 수고를 조금이나마 돕기 위해 우리 모두 독감 예방접종을 하는 건 어떨까요? 

본인의 건강을 챙기기에 가장 좋은 거 같아요:D

 

 

 

2020/09/10 - [생활 정보 리뷰] - 가족돌봄휴가 지원금 총 정리 / 가족돌봄휴직제도 가족돌봄휴가제도 비교

 

가족돌봄휴가 지원금 총 정리 / 가족돌봄휴직제도 가족돌봄휴가제도 비교

안녕하세요. 지나로아입니다:D 어제 아동 돌봄 쿠폰에 대한 내용에 이어 오늘은 가족 돌봄 휴직 제도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이게 원래는 가족의 질병과 사고 또는 노령의 가족을 돌보기 위해

jinaroa.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