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대출정리 / 미소금융 햇살론 대출자격 신청방법

 

안녕하세요. 지나로아 입니다. :D

 

오늘은 뉴스 속보로 긴급재난지원금에 대한 정부의 발표가 있었는데요. 소득하위 70% 이하 가구에게 지원한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저희 부부는 아쉽게도 못받는 실정이지만, 그래도 나라가 위기이니 받아들여야겠지요. 저희보다 더 어려운 사람들이 많을테니까요;; 좋게 좋게 생각하기로 했습니다. ㅠㅠ

 

↓↓↓↓

긴급재난지원금 소득하위 70% 기준 / 국민반응 바로가기 << 클릭 !

 

이렇게 정부에서도 1400만 가구에 해당되는 가구에 엄청난 돈을 푸는 이유는 그만큼 나라가 힘들다는 이야기입니다. 물론,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이렇게 돈을 풀고 있습니다. 이렇게 하지 않으면 국가부도가 올 수 있기 때문인데요. 현재 뉴스들을 보시면, 개발도상국, 산유국들은 조만간 부도 사태가 올 수 있다는 경고를 하고 있답니다. ㅠㅠ

 

우리나라도 마찬가지로 경제에서 허리축을 담당하는 중소, 중견기업, 소상공인, 자영업자 분들이 부도가 나고 무너지게 되면 국가부도를 피할 수 없을 것입니다. 그래서 정부에서는 코로나19 관련 대출 지원대책들을 내놓고 있는데요. 다양한 혜택 대출 상품으로 국민들이 버틸 수 있도록 하는 것지요.

 

이런 대출 상품들에 대해서 총 정리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서민금융상품

 

 

:: 미소금융대출

- 지원대상 : 신용등급 6등급 또는 차상위계층 이하인 자

- 지원내용 : 최대 2천만원 한도로 운영·시설 자금 지원

- 금리 : 4.5% 이하

- 지원신청 절차 : 서민금융진흥원 모바일앱에서 상담 예약, 가까운 미소금융 지점 내방

- 지원신청 방법 : 전국 169개 미소금융지점 방문 또는 1397상담(서민금융통합콜센터)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 www.kinfa.or.kr

 

 

 

 

 

:: 새희망홀씨

 

- 지원대상 : 연소득 35백만원 이하인 자 또는 신용등급 6등급 이하 & 연소득 45백만원 이하인 자

- 지원내용 : 근로자, 자영업자 구분없이 최대 3천만원 지원

- 금리 : 10.5% 이하

- 지원신청절차 : 은행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하거나, 시중은행 창구 내방

- 지원신청방법 : 시중 은행 지점(방문) 또는 콜센터

 

 

 

 

:: 햇살론

 

- 지원대상 : 연소득 35백만원 이하인 자 또는 신용등급 6등급 이하 & 연소득 45백만원 이하인 자 (저신용자를 위한 상품)

- 지원내용 :자영업자, 근로자 구분없이 최대 7백만원 지원

- 금리 : 17.9% (특례지원 시 최대 1,400만원 한도)

- 지원신청절차 : 은행 창구 또는 모바일앱 신청 (KEB하나, 신한, 우리, KB국민, 기업, 농협, 수협, 경남, 광주, 대구, 부산, 전북, 제주은행 등) (근로자) 신한, 우리, 전북, 농협 / (자영업자) 전북, 농협

- 지원신청방법 : 은행 창구·모바일 앱 또는 1397 상담(서민금융통합콜센터)

 

 

 


 

 

자영업자, 소상공인 정책금융지원

 

 

 

:: 전통시장 특별자금

 - 지원대상 : '코로나19 전통시장 특별자금'을 신청한 상인회 소속 상인

 - 지원규모 : 100억원

 - 지원내용 : 1인당 1천만원, 기간2년(6개월 거치), 금리 4.5% 이내

 - 소속 상인회로 신청(해당상인회가 특별자금 배정 상인회인지 확인 필요)

 - 지원기관 : 서민금융진흥원 콜센터 1397

 

 

 

:: 전통시장 상환유예

 - 지원대상 : 서민금융진흥원 소액대출 이용중인 상인으로 코로나19로 소득 감소 인정되는 자 (매출15% 이상 감소, 코로나 피해업종, 지원 타당성 인정되는 자 등)

 - 지원내용 : 최장 6개월간 원금상환 유예 (소속 상인회로 신청)

 - 지원기관 : 서민금융진흥원 콜센터 1397

 

 

:: 미소금융 상환유예 및 이자지원

 - 지원대상

  1) 상환유예(전국) : 미소금융 이용자로서 코로나19로 소득 감소 인정되는자 (매출 15% 감소, 코로나 피해업종, 지원 타당성 인정되는 자 등)

  2) 이자지원(대구·청도·경산 지역) : 미소금융 이용(운영, 시설개선자금) 자영업자 중 신용카드 영세가맹점주 (신용카드 고객센터 통해 확인서 발급)

 

 - 지원내용

  1) 상환유예 : 원금상황 6개월간 유예 -> 유예기간 종료시까지 사정(소득 등)이 개선되지 않을 경우 유예기간 연장(최대 2년)

  2) 이자지원 : 6개월간 납입이자를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이용자에게 매월 지급 (미소금융 지점으로 신청)

 - 지원기관 : 서민금융진흥원 콜센터 1397

 

 

:: 미소금융 연체이자 면제

 - 지원대상 : 미소금융 이용자 중 원리금을 미납하여 연체가 발생한 자

 - 지원내용 : 6개월간 연체이자 납부 면제 (별도 신청없이 자동 면제)

 - 지원기관 : 서민금융진흥원 콜센터 1397

 

 

 

 

 

:: 채무조정자 상환유예

 - 지원대상 : 신용회복위원회 워크아웃중인 자로 코로나19로 소득감소 인정되는 자 (소득15% 이상 감소, 코로나 피해업종, 지원 타당성 인정되는 자 등)

 - 지원내용 : 채무조정 상환 6개월간 유예 (유선 또는 인터넷(cyber.ccrs.or.kr) 신청

 - 지원기관 : 신용회복위원회 콜센터 1600-5500

 

 

 

 

:: 국민행복기금 및 캠코상환유예

 - 지원대상 : 국민행복기금 및 캠코 채무조정 약정채무자로서 코로나19로 소득감소 인정되는자 (소득15% 이상 감소, 코로나 피해업종, 지원 타당성 인정되는 자 등)

 - 지원내용 : 무담보채무자는 최대 6개월 채무상환유예, 담보채무자는 연체가산이자 면제 및 담보권실행 유예 (대구·청소·경산 거주자에 한정)

 - 지원기관 : 한국자산관리공사 콜센터 1588-3570

 

 

 

 

 

 

 

 

:: 코로나 피해 소상공인 경영애로자금

 - 지원대상 :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 10% 이상 감소한 소상공인

 - 지원규모 : 1.4조원

 - 지원내용 : 업체당 7천만원, 기간 5년(2년거치), 금리 1.5%

 - 지원기관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콜센터 1357

 

 

 

:: 코로나피해 소상공인 특례보증

 - 지원대상 : 코로나19 피해 업종 영위하는 소상공인

 - 지원규모 : 1,000억원

 - 지원내용 : 업체당 7천만원, 기간 5년(연단위 일시상환 또는 1년 거치 4년 분할), 보증료율 0.8%, 금리는 대출은행별 상이

 - 지원기관 : 지역신용보증재단 콜센터 1588-7365

 

 

 

:: 초저금리 대출

 - 지원대상 : 소상공인(상시근로자 10명 미만, 음식 숙박 5명 미만), 자영업자

 - 지원규모 : 3.2조원

 - 지원내용 : 업체당 1억원, 금리 3년간 1.4% 내외(보증료 1년 감면)

 - 지원기관 : 기업은행 콜센터 1588-2588

 

 


 

저번에 코로나19 관련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을 상대로 하는 직접대출 천만원에 대해서 포스팅한적이 있었습니다.

↓↓↓↓

https://jinaroa.tistory.com/196

 

위의 내용인데요. 코로나19 직접대출이 문제가 되었던게 결국, 신용이 좋은 사람들에게만 대출이 되는 실효성이 떨어지는 정책이라는 점, 신청자들이 너무 많이 몰려 약 3주~한달정도 혹은 2달가량을 기다려야 한다는 점, 기대출 1년이 경과하지 않은 사람은 대상자에서 제외된다는 점이었습니다.

 

현금을 비축하지 않은 소상공인들의 경우 2달을 기다렸다가는 모두 폐업을 해야 하는 상황이며, 기대출을 하지 않고 사업을 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는 것이죠.

 

이런 문제점들이 드러나면서 현실적이지 못한 정책, 대안이었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왔고, 이를 보완하고자 다양한 기관에서 더 많은 대출 지원대책들을 내놓은 상태입니다. 잘 참고하시고, 해당되는 부분 콜센터에 연락하셔서 지원받아서 끝까지 버티시기 바랍니다. 이 위기도 곧 극복될 것입니다. 경제는 순환하게 되어있으니까요. 끝까지 절대 포기하지 마시고, 일어서는 그날까지 화이팅 하시기 바랍니다. !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댓글! 좋아요

는 큰 힘이 됩니다. :D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