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득별 전세대출 비교 총 정리 ! 주택도시기금 나에게 맞는 대출은?

안녕하세요. 지나로아 입니다. :D

 

오늘은 전세 대출과 관련하여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이사를 준비하고 있는 저희 가족은 지금 살고 있는 전세집이 나가야 보증금을 받을 수 있는 상황입니다.

어제 처음으로 집을 보러 한 신혼부부가 오셨는데요.

집은 너무 마음에 드는데 현재 대출이 어디까지 나오는지 알 수 없어 결정을 망설이고 있다고 하셨어요.

저희도 이 집으로 전세 이사 올 때 1금융권에서 신혼부부 대출로 충분히 받았던 걸로 기억해서

신혼부부시면 충분히 나오실 것 같은데요. 라고 답변드렸지만,

소득의 차이 때문에 쉽지만은 않은 것 같더라구요.

 

그래서 한번 정리해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주택도시기금 소득별 전세대출 비교 ! 

 

 

나의 소득에 맞는 전세대출은 ?

 


 

∞ 주택도시기금이란?

국민주택채권, 청약저축, 융자금 회수 등으로 자금을 조성하여 국민주택 및 임대주택 건설을 위한 주택사업자와 주택을 구입 또는 임차하고자 하는 개인 수요자에게 자금을 지원하는 기관입니다. 임대주택 공급을 촉진하고 주거환경 개선 및 도시 재생, 경제 활성화 등 다양한 효과를 기대하고 있는 곳입니다. 

한 마디로 전세 대출 / 주택 구입 관련 대출 / 기업 대출 / 청년 대출 등 자금을 지원해주는 곳입니다.

 

 

 

 

∞ 주택도시기금 전세대출 상품 비교

 

 

1.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버팀목 전세자금의 대출 대상은 연소득 5천만원 이상입니다. 

사실상 맞벌이 부부들은 연소득 5천만원 안넘기가 쉽지 않은데 참 어려운 부분인것 같아요.

물론 개인 사업자(자영업자)의 경우 또 말이 달라지겠지만 대상 조건이 너무 낮은 건 아닌지 생각해봅니다.

 

대출한도는 수도권 기준 1.2억원까지 입니다.

전세금액의 70%이내인데 1.2억은 좀 너무하단 생각이 드네요.

요즘 전세가격이 많이 내려왔다고는 하지만

수도권 근처에 산다고 가정하면 밑자본이 많지 않다는 가정하에

1.7억원정도의 전세집을 구해야 하는 것이 됩니다.

 

그래도 현 금리를 고려해보면, 엄청 저렴한 금리이기에

전세를 사는 2년 또는 4년동안 자금관리가 정말 중요할 것 같습니다.

 

 

 

2. 청년전용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대출 대상은 부부합산 연소득 5천만원 이하, 만34세 이하 입니다.

대출 한도는 2억원 이하 입니다. 비율은 전세금액의 80% 이내 입니다.

청년전용이라 나이제한이 만 34세까지 있습니다.

 

사실 나이만 34세 이하라면 버팀목 보다는 청년전용이 훨씬 낳은 결정이 되겠네요.

한도도 비율도 더 높고 금리도 0.3%정도 저렴한 편입니다. 

 

 

 

3. 신혼부부전용 전세자금 대출

대출 대상은 부부합산 연소득 6천만원 이하이며, 신혼부부(혼인기간 7년이내 또는 3개월 이내 결혼 예정자)의 조건이 충족되어야 합니다. 

수도권 기준 3억원 이하의 대출이 가능하며 전세금액의 80%까지 가능합니다.

 

제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신혼부부 맞벌이 연소득 기준이 너무 낮다고 생각합니다.

요즘 물가만 생각해도 신혼부부가 맞벌이로 6천 이하 벌어서 어떻게 살아갈까요.

애기 낳을 엄두도 못 내는게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연소득 기준을 높여주고 저렴한 금리 혜택을 주면서 결혼이라는 제도를 통해 한 가정의 기반을 다질 수 있도록 정부가 도와주어야 그 뒤에 애기를 낳던 집을 사던 할텐데 말이죠. 

 

 

4. 중소기업 취업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

대출 대상은 부부합산 연소득 5천만원 이하 입니다. 외벌이일 경우 3천 5백만원 이하 입니다.

중소기업 취업자 또는 청년창업자로 마찬가지로 만 34세 이하여야 가능합니다.

대출비율이 100%이내 이지만 대출 한도가 1억원까지라 사실상 큰 의미는 없다고 봅니다.

 

수도권 중소기업에 다니면서 1억원 집은 있을 수도 없고, 연소득 둘이 합쳐서 5천만원 이하인데 

밑자본을 모아봐야 얼마나 모았겠어요. 최대치로 30프로는 밑자본으로 모았다고 쳐도 1억 3천의 전세집에서 시작해야 합니다. 물론 신혼부부라면 신혼부부 대출을 받아야 마땅하나, 낮은 금리인 연1.2%라는 매력이 있긴 하죠.

 

이 중소기업 취업청년 대출은 밑자본이 꽤 있는 분들이 나이가 34세 이하이면서 1억정도만 딱 필요할 때 저금리로 정말 유용하게 쓰일 것 같습니다. 

 

 

∞ 요약 정리

- 대출금리 : 중소기업 취업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이 가장 저렴 (연1.2%)

- 대출한도 : 신혼부부전용 전세자금이 가장 많음 (수도권 3억원 / 비수도권 2억원)

- 대출비율 : 중소기업 취업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이 가장 많음 (최대 100% / 단, 1억원이 최대)

- 나이조건 : 청년전용 버팀목, 중소기업 취업청년 대출 제한 (만19세 이상 ~ 만34세 이하)

- 소득요건 : 중소기업 취업청년 대출만 외볼이 기준을 봄 (외벌이 3천5백만원 이하)

 

 

사실상 미혼인 사람들은 큰 문제가 되지 않다고 봅니다. 지금 같은 시기에 월세를 살아도 되고, 부모님댁에 들어가서 살아도 되니까요. 문제는 신혼부부들이 전세집을 구할 때가 문제인데요. 연소득이 6천이상이면 1금융권 전세대출을 받아야하고, 6천이하면 기금 대출을 진행하면 됩니다. 고금리 시대에 전세집 가는데 1금융권 대출을 이빠이 받으면서 전세 들어갈 부부가 얼마나 될까요? 아마 그냥 결혼을 차일피일 미루거나 안할 듯 싶네요. 다 결혼 안하고 애 안낳는데는 이유가 있는 것 같아요.

 

 


 

 

오늘은 주택도시기금에서 대출해주는 전세대출에 대해 총정리 해보았습니다. 

맞벌이 연소득 6천만원이 넘어가시는 분들은 1금융권에서 전세대출을 받으셔야 하는데 요즘 금리를 생각하면 끔찍합니다.

오늘 포스팅을 정리하면서 다시 한번 느꼈답니다. 정말 어중간하게 버는 사람들은 아무런 혜택도 못받는구나.

요즘 같은 고금리 시대에 기금 전세대출이라도 대출 대상 기준을 낮춰주어야 젊은 사람들이 결혼도 하고 그래야 출산도 하고 하지 않나 생각해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댓글! 좋아요 ~♬
 지나로아 사랑해주세요:D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